국민일보가 ‘4대강 사업의 생색내기 작품’으로 비판받고 있는 4대강 자전거도로를 홍보하는 사업을 수자원공사의 후원을 받아 진행하고 있다. 이에 4대강 사업의 폐해는 지적하지 않은 채 이명박 정부의 치적을 홍보하는 것는 언론의 제 역할이 아니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국민일보는 4일자 1면 알림 <4대강 자전거길 종주 체험수기 공모>에서 공모전 개최 소식을 전했다. 한국수자원공사가 후원하고 국민일보가 주최하는 이 행사는 “자전거 라이더들의 명소가 된 4대강 자전거길 체험을 공유하고, 총 1757㎞에 달하는 전국 자전거길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국민일보는 수상작 중 우수작품을 모아 수기집을 발간할 계획도 밝혔다.

총 길이 1757㎞, 공사기간 3년 3개월(2009년 1월∼2012년 4월), 총 투입예산 2089억 원(1㎞당 1억 1889만 원)에 이르는 4대강 자전거도로는 지난 4월 완공됐다. 이명박 대통령은 완공 축하 행사에서 자전거 문화를 장려하며 “4대강 길을 따라서 1800㎞를 달리다 보면 마음껏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 국민일보 10월 4일자 1면

그러나 이 도로는 향후 관리비용을 두고 정부와 지자체의 갈등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자전거도로는 치수, 홍수예방 등 4대강 사업 목적에 대한 비판이 일자 정부가 ‘보여주기 성과’로 추진했다는 비판을 받아온 사업이다.

송상석 녹색교통운동 사무처장은 4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정부의 자전도도로 홍보와 언론의 띄우기를 지적하며 “치수, 홍수예방 등의 4대강 사업 목적이 근거가 없다는 것이 드러난 마당에 정부는 외부적으로 드러나는 성과를 내세울 필요가 있다”면서 홍보에 열중하는 정부와 언론을 비판했다.

송상석 사무처장은 이어 “정부는 4대강 자전거도로로 자전거 문화가 활성화될 것이라 주장하고 있지만 한강의 수많은 자전거가 출퇴근 등 일상에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것처럼 레저 인구만 늘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결국 정부가 내세운 목적은 에코투어(친환경 관광)인데, 자연을 갈아엎고 만든 둑 등 인공구조물을 달리는데 왜 친환경인가”라며 반문했다. 그는 “인천, 남한강 등을 제외하면 평일에 이 도로를 이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면서 도로의 실효성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정부와 지자체의 예산 갈등도 문제다. 송상석 처장에 따르면, 4대강 사업 이전에 하천관리 예산은 국고 50억 원을 포함 총 250억 원이었지만 4대강 사업 이후 10배 이상이 필요한 상황으로 이 때문에 정부와 지자체의 예산 실랑이가 끊이지 않고 있다.

송상석 사무처장은 “4대강 둔치공원을 관리해야 하고, 하다못해 잡초라고 뽑아야 하는 지자체들이 ‘그럴만한 예산이 없다’며 볼멘소리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당장 내년부터 자전거도로 관리비용이 필요한데 국회에서 통과되지 않으면 정말 쓸모없는 도로가 된다”고 지적했다.

 

<중 략>

 

<출 처> 미디어오늘

 

<원문보기>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5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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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hand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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