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자료
1. 연구 배경 및 목적
현재 자전거 정책이 자전거 도로 신설 등 시설 확충에만 치중하고 안전확보에 상대적으로 소홀하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음
본 연구는 자전거도로에서 자주 발생하는 사각 교차점부 자전거 교통사고 저감을 위한 안전시스템을 검토하여 자전거 이용안전성을 향상하고자 함
2. 연구내용
비신호교차로의 안전성확보를 위하여 차량접근 위험 정보제공장치를 설치하여 차량 접근 감응에 따른 신호를 사전에 시각적으로 주변 자전거 이용자에게 알려줌으로써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구성
- 차량 접근정보 취드그부에서 차량의 정보를 수집하고 접근 자전거 이용자에게 정보 표시
- 자전거가 먼저 접근할 경우 자전거의 접근정보를 도로(자동차 접근방향)에 알림
- 경고에 따른 자전거 및 차량 이용자의 주행특성 검토
3. 결론 및 향후 과제
파일럿 테스트 데이터 분석 결과 알리미 시스템이 자전거 이용자에게 차량의 접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자전거 이용안전성 확보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판단됨
자전거 및 자전거도로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위치에 검지기 및 안전 알림등 및 전광판을 위치시키고 경고등 작동 시점등 최적의 시스템 구성과 설정을 위한 연구가 필요함
1. 연구 배경 및 목적
현재 자전거 정책이 자전거 도로 신설 등 시설 확충에만 치중하고 안전확보에 상대적으로 소홀하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음
본 연구는 자전거도로에서 자주 발생하는 사각 교차점부 자전거 교통사고 저감을 위한 안전시스템을 검토하여 자전거 이용안전성을 향상하고자 함
2. 연구내용
비신호교차로의 안전성확보를 위하여 차량접근 위험 정보제공장치를 설치하여 차량 접근 감응에 따른 신호를 사전에 시각적으로 주변 자전거 이용자에게 알려줌으로써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구성
- 차량 접근정보 취드그부에서 차량의 정보를 수집하고 접근 자전거 이용자에게 정보 표시
- 자전거가 먼저 접근할 경우 자전거의 접근정보를 도로(자동차 접근방향)에 알림
- 경고에 따른 자전거 및 차량 이용자의 주행특성 검토
3. 결론 및 향후 과제
파일럿 테스트 데이터 분석 결과 알리미 시스템이 자전거 이용자에게 차량의 접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자전거 이용안전성 확보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판단됨
자전거 및 자전거도로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위치에 검지기 및 안전 알림등 및 전광판을 위치시키고 경고등 작동 시점등 최적의 시스템 구성과 설정을 위한 연구가 필요함
2011년 2월 현재 연구가 종료되지 않은 내용입니다. 참고하세요.
'자전거 연구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전거 이용에 따른 효과 - 공학적 분석 (0) | 2011.07.19 |
---|---|
자전거 연계교통체계 활성화가 가지는 잠재력 (0) | 2011.07.19 |
스마트폰을 활용한 자전거 교통정보 제공방안 - 한국교통연구원 (0) | 2011.02.17 |
"느림의 가치" 걷는 길의 확산에 따른 경남의 정책방향 - 경남발전연구원 (0) | 2010.12.12 |
통근 자전거 이용활성화 방안과 과제(주행여건을 중심으로) - 경남발전연구원 (0) | 2010.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