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자료
◆ 목차
제1장 서론/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수행방법 / 2
제2장 자전거 교통정보 제공 현황/5
제1절 현재 제공되는 자전거 교통정보 및 제공방식 / 5
제2절 자전거 교통정보 제공방식의 한계 및 개선방향 / 10
제3장 자전거 교통정보와 스마트폰/13
제1절 스마트폰의 정의 및 현황 / 13
제2절 자전거 교통정보와 스마트폰 / 16
제4장 자전거 교통정보 제공을 위한 스마트폰 활용방안/22
제1절 스마트폰을 이용한 자전거 교통정보체계 구축방안 / 22
제2절 자전거 교통정보 제공 애플리케이션(Now Biking) 개발 / 29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38
참고문헌 41
Abstract 43
◆ 내용요약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해서는 국내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는 교통 분야에서의 역할이 필요하며, 특히 대표적인 비동력·무탄소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의 활성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및 운영제도 개선과 함께 자전거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야 합니다.
최근 정보 이용의 중요한 수단으로 스마트폰(Smartphone)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보급률 및 정보 활용률은 급속히 증가하여 2010년 5월 기준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이 200만 대를 넘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증가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폰은 위치 파악이 가능하고, 그 위치에 적합한 동적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시시각각 변화하는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수단으로 매우 적합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휴대폰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정보제공을 위한 별도의 장비가 요구되지 않으며, 이용자 맞춤형 정보의 제공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이용자들에게 쉽고 빠르게, 이용자에게 맞는 자전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대전광역시와 경기도 고양시의 공공자전거 이용 정보, 지하철 위치 등이 포함된 자전거 교통정보 제공 애플리케이션인 ‘Now Biking’을 개발하였습니다. 본 애플리케이션은 2010년 6월 15일부터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위해 도움을 주신 자문위원, 지방자치단체 관계자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연구를 수행하면서 노고를 아끼지 않은 연구진에게도 감사를 드립니다. 아무쪼록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결과가 향후 효과적이고 새로운 교통정보 제공 체계 구축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이 자전거 이용자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바랍니다.
※ 원문은 이곳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http://www.koti.re.kr/board/report/index.asp?code=research_report&cate=2&mode=view&board_record=300988&content_category=2
발간일 | 2010-06-30 |
◆ 목차
제1장 서론/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수행방법 / 2
제2장 자전거 교통정보 제공 현황/5
제1절 현재 제공되는 자전거 교통정보 및 제공방식 / 5
제2절 자전거 교통정보 제공방식의 한계 및 개선방향 / 10
제3장 자전거 교통정보와 스마트폰/13
제1절 스마트폰의 정의 및 현황 / 13
제2절 자전거 교통정보와 스마트폰 / 16
제4장 자전거 교통정보 제공을 위한 스마트폰 활용방안/22
제1절 스마트폰을 이용한 자전거 교통정보체계 구축방안 / 22
제2절 자전거 교통정보 제공 애플리케이션(Now Biking) 개발 / 29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38
참고문헌 41
Abstract 43
◆ 내용요약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해서는 국내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는 교통 분야에서의 역할이 필요하며, 특히 대표적인 비동력·무탄소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의 활성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및 운영제도 개선과 함께 자전거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야 합니다.
최근 정보 이용의 중요한 수단으로 스마트폰(Smartphone)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보급률 및 정보 활용률은 급속히 증가하여 2010년 5월 기준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이 200만 대를 넘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증가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폰은 위치 파악이 가능하고, 그 위치에 적합한 동적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시시각각 변화하는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수단으로 매우 적합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휴대폰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정보제공을 위한 별도의 장비가 요구되지 않으며, 이용자 맞춤형 정보의 제공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이용자들에게 쉽고 빠르게, 이용자에게 맞는 자전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대전광역시와 경기도 고양시의 공공자전거 이용 정보, 지하철 위치 등이 포함된 자전거 교통정보 제공 애플리케이션인 ‘Now Biking’을 개발하였습니다. 본 애플리케이션은 2010년 6월 15일부터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위해 도움을 주신 자문위원, 지방자치단체 관계자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연구를 수행하면서 노고를 아끼지 않은 연구진에게도 감사를 드립니다. 아무쪼록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결과가 향후 효과적이고 새로운 교통정보 제공 체계 구축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이 자전거 이용자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바랍니다.
※ 원문은 이곳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http://www.koti.re.kr/board/report/index.asp?code=research_report&cate=2&mode=view&board_record=300988&content_category=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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