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를 타게 되면 얻게되는 자연스러운 운동효과는 심장질환, 당뇨병, 과체중 및 고혈압의 위험을 줄여주며 허벅지 대퇴근육을 강화시켜 관절염 예방효과가 있는등 전신 운동효과가 있다. 이러한 자전거 타기는 체내에 산소를 충분히 흡입하여 에너지를 만들어내고 근육 내에 피로물질이 축적되지 않을 정도의 운동강도로 실시하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하지만, 바른자세로 자전거를 타지 않으면 오히려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수 있어 바른 자세로 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전거타는 바른 자세

자전거 이용자의 체중을 받쳐주는 곳은 안장, 핸들, 페달입니다.
이 3개소가 자전거 이용자의 신체조건에 적합한 위치에 있을때 신체적 부담감이 없어 가장 좋은 켠디션을 유지할수 있고, 자전거 주행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수 있습니다.

그 3개소의 위치는 안장(높이, 위치, 각도), 핸들(위치와 높낮이), 페달로 이 3개의 점을 연결하여 이등변 역삼각형이 되는 형태입니다.


자전거 안장에 앉아 발을 지면에 닿도록 하여 양다리 무릎이 살짝 굽은 상태로 펴졌을때 양발 앞굽치가 지면에 닿으면 내 몸에 맞는 자전거가 됩니다.



자전거 잘못타면 몸에 해롭다

이렇게 자전거를 바른자세로 타지 않으면 손목, 팔, 어깨 통증과 함께 허리와 골반이 아프고 다리까지 저리게 됩니다. 한두번 타는 것은 괜찮지만 오랫동안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타게되면 심하면 허리디스크까지 문제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바른 자세와 자전거 타기 전후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면 이러한 증상을 줄이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오시면 더 많은 자전거 이야기를 보실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kimhandan

자전거 최신소식을 알려드리는 블로그입니다. www.aboutbike.net과 연동하여 관리합니다. 홈페이지에 가시면 좀더 많은 자전거 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는 시민단체 녹색교통운동 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