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자전거를 구매하신 분들! 자전거 핸들브레이크 위치가 예전 자전거와 다르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2010년 생산 이전 자전거의 브레이크 위치는 왼쪽-뒷브레이크, 오른쪽-앞브레이크 입니다

2010년 행정안전부의 안전기준 고시 - 로 인하여 자율안전확인대상 공산품 안전기준 에 따르면 오른쪽이 뒷브레이크, 왼쪽이 앞브레이크 제어로 변경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몇십년동안 잘 쓰던 브레이크를 왜 변경했을까?
여기저기 정보를 찾아보았으나 명확한 근거를 찾지는 못하였으나,
여러가지 유추해볼만한 정보가 있습니다.

먼저 각 브레이크의 용도를 알아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브레이크는 정지역할, 뒷브레이크는 속도조절 역할이며 실제 정지시에는 앞뒤 브레이크를 동시에 사용하여 정지하여야 합니다. (앞브레이크만 사용하여 고속에서 갑자기 정지할때 자전거가 전복될 위험이 있습니다.)

[브레이크의 용도]

브레이크 - 정지시키는 역할
브레이크 - 속도조절의 역할


우리나라의 경우 차, 사람 모두 우측통행으로 변경(사람의 경우 좌측통행에서 2010년 우측통행으로 변경)되면서 자전거가 우측으로 통행할경우 왼손으로 수신호를 보내야 하는데 이때 오른손이 앞브레이크인 경우 자전거가 전복될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우 좌측통행인 일본의 영향으로 자전거 같은 경우도 일본식으로 오른쪽이 앞브레이크로 셋팅되어 나오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왼손 수신호가 많은 통행방향으로 인해 오른손으로 브레이크 잡는 경우가 많아진다]
사진출처 : 바이크매거진

하지만, 이러한 기준이 권장사항일뿐, 법적인 구속력을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오랜기간동안 오른쪽-앞브레이크 로 알고 타는 분들의 습관에 의한 대형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도 구속을 할수는 없을 것입니다. 저도 30여년가까이 오른쪽-앞브레이크 로 인식하고 타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변경된 자전거 브레이크 위치를 알고 있어야 추후 자전거 구입시 혼란이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참고로, 브레이크의 위치는 쉽게 변경가능하다고 합니다.

[주행조건에 따른 올바른 브레이크 사용법]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의 자율안전확인대상 공산품의 최근 제,개정 안전기준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www.kats.go.kr/htm/business_04/safety_03_02.asp


블로그 이미지

kimhandan

자전거 최신소식을 알려드리는 블로그입니다. www.aboutbike.net과 연동하여 관리합니다. 홈페이지에 가시면 좀더 많은 자전거 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는 시민단체 녹색교통운동 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