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자료
 총서번호 2009-09 

◆ 목차 


◆ 내용요약
 ○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기조 변화에 따라 자전거교통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체계적인 자전거정책을 위한 추진전략 마련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음
○ 특히 광주광역시에 있어서 자전거교통 활성화 정책은 저탄소 녹색도시를 구현을 위한 실천수단 이외에도 아시아문화중심도시로서 갖추어야 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의 핵심요건, 그리고 2015하계유니버시아드 국제행사 개최를 앞두고 청정 도시이미지를 대외에 알릴 수 있는 홍보수단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음
○ 본 정책연구에서는 현재 광주광역시를 둘러싼 교통여건 및 자전거 교통현황, 자전거 통행특성 등을 파악하고, 국내외 추진사례 시사점과 여건변화 전망을 토대로 자전거교통의 활성화 기본방향과 세부 중점추진 추진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음
○ 자전거교통으로 대변되는 녹색교통체계로의 개편은 시대적인 교통정책의 조류와 더불어 광주광역시의 도시교통정책 흐름과 맥락을 같이하는 것으로, 자전거교통이 기존 도시교통체계와의 상충·마찰을 최소화하면서 융합될 수 있도록 정책기조와 정책추진 방향 정립이 매우 중요함
○ 광주광역시의 도시여건을 고려하여 우선 자전거인프라 확충을 단계별로 추진하면서 자전거 이용 활성화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시행할 수 있도록 ‘광주광역시 자전거교통 활성화 기본계획’을 조기에 수립토록 해야 할 것임
○ 향후 주기적으로 자전거교통 통행실태 및 이용특성 조사를 시행하고, 정책모니터링체계를 구축하여 적기에 합리적인 시책을 발굴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임
○ 자전거교통이 도시교통체계의 주요 교통수단으로서 제 역할과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승용차 이용억제시책과 함께 자전거 친화적 교통환경을 조성하고, 보행과 대중교통 연계체계를 구축하여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는데 주안점을 두어야 함
○ 전략적 인프라 확충 및 이용 촉진을 위해서는 제약된 예산과 조직, 도시발전 여건과 자전거통행 특성을 고려하여 광주천, 영산강 및 황룡강 천변을 중심으로 여가·레저 통행목적의 자전거 연계지선망 등 인프라를 확충하여 자전거 이용 활성화와 관심도를 도심권으로 연결 유도될 수 있도록 함
○ 또한 도심권의 국립아시아문화전당권과 푸른길공원, 광주천 주변지역, 광천지구 및 상무지구 등 생활교통수단으로 기능하도록 인프라를 확충하고, 이용권역이 연계·확산될 수 있도록 이원화하여 추진하는 전략적 추진이 효율적임
○ 시가지의 간선자전거도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서는 도로다이어트를 통한 자전거전용차로를 확보하되, 설치 목적과 기준을 명확히 하고 시가지 내외곽 자전거 거점지구의 자전거이용 활성화 차원에서 대상구간 선정이 필요함
○ 향후 자전거 활성화 정책의 주안점은 보행·대중교통과 연계한 자전거교통의 역할과 기능 제고에 두고, 광주도시철도 1호선의 이용수요가 많은 역사, 시내버스 환승거점 정류장 등 이용권과 연계한 자전거 인프라 확충, 안전성 및 편리성 제고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함
○ 자전거 이용 편의 증대를 위한 자전거 안전교육 및 체험·실습, 민간단체 및 기업이 참여한 자전거 이용캠페인, 자전거 이용자 인센티브 제공방안 등 실질적으로 주민참여를 통하여 활성화 될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 프로그램을 작성, 운영해야 함
○ 지속적인 자전거인프라 확충 및 활성화 추진을 위해서는 효율적인 추진체계구축이 필요하며, 광주광역시와 자치구 자전거교통 전담조직의 확대 또는 신설,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이 요구됨
○ 끝으로 국가차원에서 교통시설특별회계 내에 대중교통 및 자전거교통 관련지원조항을 마련하여 안정적으로 재원을 조달될 수 있도록 건의하고, 지방비를 적기에 확보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와 정책 노력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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