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비동력·무탄소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으로 자전거가 각광을 받게 됨에 따라 친환경 녹색 도시의 이미지를 구현하고 녹색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자전거 도시 조성에 지자체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부여군에서도 자전거 타기의 생활화, 자전거를 이용한 관광 활성화를 목표로 지난해 자전거 이용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고 자전거 인프라 확충에 본격 나섰다.

이를 위해 역사와 경관이 어우러진 자전거 전용도로를 조성하는 동시에 자전거 보관소 및 대여소의 이용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금강살리기 사업으로 조성되는 거점별 관광 포인트를 자전거 길로 연결해 강변에 흩어져 있는 역사와 문화 자원에 스토리텔링을 가미, 특색 있는 역사 여행 자전거 도로를 올해 안에 완료할 계획이다.

군 규암면 진변리에서 호암리에 이르는 총길이 3.9km(폭 3~5m)로 강변이 조망되고 역사가 어우러진 한 폭의 동양화 같은 아름다운 자전거 도로가 개설될 전망이며, 역사문화유적지를 찾는 관광객에게 편리하고 저렴한 단거리 이동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공공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 설치를 완료했다.

현재, 백제문화단지와 정림사지전시관, 서동공원 등 3개소에 총 30대의 자전거가 비치되어 있는 가운데 지난 10일과 11일에는 시스템운용 이상 유무와 자전거 안전 여부 등에 대한 집중점검을 위해 자전거대여시스템 일제점검도 실시했다.

군 관계자는 "주민과 관광객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해 설치장소를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무인자전거는 1회 대여시 최대 6시간 이내에서 이용이 가능한 가운데 비용은 1시간 이하는 무료, 초과 30분당 회원인 경우 500원, 비회원은 1000원의 이용료가 소요된다.




* 원문은 이곳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녹색교통운동 김광일 (070-8260-8609, sunhine@chol.com), twitter : greentransport ]
* 자전거 홈페이지(www.aboutbike.net) 에서는 자전거 관련 자료,여행기,시설이용기등의 글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관련글을 홈페이지에 직접 올리시거나, 메일, 트위터로 공유하고 싶은 글을 링크하시면
  홈페이지에 게제하여 드립니다.



블로그 이미지

kimhandan

자전거 최신소식을 알려드리는 블로그입니다. www.aboutbike.net과 연동하여 관리합니다. 홈페이지에 가시면 좀더 많은 자전거 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는 시민단체 녹색교통운동 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