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는 계획도시로 자전거 도로 시설이 비교적 잘 정비된 도시이다.
자전거 정책의 초기에 자전거 도로 확장에 대부분 맞춰지는 것이 다른 시의 정책인데 반해,
창원시는 잘 정비된 자전거 도로를 바탕으로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 하기위한 각종 프로그램의 개발, 제도의 정비, 그리고 자전거 이용자들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여 왔다.


비젼 및 목표

다음의 창원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들은 기 수립한 "창원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장.단기 종합계획"에 따라 작성하였으며 그 주요 내용을 자전거 인프라 구축, 제도적 장치마련, 시민 붐 조성 등 세 개의 축으로 나누었다.



단계별 추진계획

2007년~2009년 창원시의 추진계획을 살펴보면, 인프라 구축, 제도적 장치마련, 시민붐 조성분야에서 고루 진행되었음을 알수 있다.





창원시 자전거 정책중에 가장 성공적이라고 평가할만한 정책은 공영자전거 누비자(http://nubija.changwon.go.kr) 운영이다.
2008년 10월 개통된 공영자전거는 중고자전거 수리 및 지원, 동사무소 시민 자전거 등을 거쳐 도입된 사업으로 프랑스 리옹의 공영자전거인 벨리브를 벤치마킹하여 개발 운영된 사업으로 국내 최초로 운영되고 2만9천여명이 가입하여 이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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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hand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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