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올해 공공자전거‘타슈’1000대 확충
- 자전거와 버스, 지하철 연계 환승할인 시스템 구축도 함께 추진 -
○ 대전시가 공공자전거‘타슈’무인대여시스템 1000대를 금년 10월까지 확대 구축에 들어간다.
○ 시는 그동안 5000대 목표로‘타슈’사업 확대를 위해 민간자본을 끌어들여 운영을 모색했으나, 수익성 보장 등 문제로 협상이 결렬됐다고 밝혔다.
○ 이에 따라 시는 다소 재정부담은 있지만 사업추진의 안전성과 공익이 우선돼야 한다는 시각에서 재정사업으로 전환해 우선 1단계로 1000대를 구축할 예정이다.
○ 1단계 사업범위로 시범구역인 서구 둔산권을 중심축으로 자전거 이용률이 많은 유성권, 카이스트 등 연구단지권, 대학 및 신개발지역에 구축과 함께 향후 원도심권을 균형발전 전략거점지역으로 하고 그 외 권역을 광역거점지역으로 순차적으로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 또 자전거와 버스, 지하철 간 환승할인시스템을 구축하고 대형유통매장에 자전거 이용자에게는 포인트 적립은 물론 이용자 마일리지제 운영 등을 통한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조기에 공공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전략이다.
○ 현재 ‘타슈’무인대여시스템 이용은 최소한의 수익자 부담 원칙으로 유료회원제로 운영하고 있고, 회원 카드는 기존‘한꿈이’교통카드(선불방식)로‘타슈’홈페이지(www.ta-shu.com)에 카드등록과 회원가입 신청을 하면된다. 관광객 등 비회원은 휴대폰으로 인증 받아 이용할 수 있다.
○ 시 관계자는 “그동안 자전거 인프라 확충과 자전거 보험 가입, 다양한 자전거행사 등으로 자전거 이용자가 확연히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며 “금년 무인대여시스템 구축을 계기로 자전거가 녹색교통수단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 한편 ‘타슈’ 무인대여시스템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시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공동으로 자체개발해 200대를 시범운영해 오면서 자전거 1대당 일일평균 회전률이 8회를 나타내는 등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국의 많은 지자체에서 벤치마킹 대상으로 대전시의‘타슈’무인대여시스템 시책에 깊은 관심을 쏟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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