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분석자료는 도로교통공단(www.rota.or.kr) 에서 2010년 발행된 [교통사고 요인분석 - 자전거사고 특성분석을 중심으로] 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책자원문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와 교통사고분석시스템홈페이지(http://taas.rota.or.kr) 에서 다운 받으실수 있습니다.


자전거 교통사고의 정의

자전거 교통사고란 교통사고(도로교통법 제2조에서 규정하는 도로에서 차량의 교통으로 인하여 발생한 인적, 물적 피해가 따르는 교통사고)중에서 사고운전자가 자전거인경우, 또는 사고피해자가 자전거인 경우를 말한다.


자전거 교통사고 추세 (2000~2009년)

아래 표를 살펴보면 자전거 교통사고는 발생건수, 사망자, 부상자 모두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사고 전체사고건수는 감소하고 있으나 자전거 사고는 지속적으로 증가되는 것을 알수 있다.



전체 교통사고에서 자전거 교통사고의 점유율을 살펴보면 발생건수는 2000년 2.2%에서 2009년 5.4%, 사망자수는 3.2%에서 5.8%, 부상자는 2.2%에서 3.5%로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을 알수 있다.

자전거 사고 점유율


전체사고 치사율(사고건수당 사망자비율)을 살펴보면, 2000년 3.5명/100건당 에서 2009년 2.5명/1000건당으로 낮아진것에 비해 자전거 사고의 치사율은 2000년 5.1명/100건당 에서 2009년 2.7명/100건당 으로 전체사고 치사율보다 큰 폭으로 낮은것으로 나타났다.


자전거 사고 치사율 추세



 
블로그 이미지

kimhandan

자전거 최신소식을 알려드리는 블로그입니다. www.aboutbike.net과 연동하여 관리합니다. 홈페이지에 가시면 좀더 많은 자전거 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는 시민단체 녹색교통운동 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