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부터 2010년까지 10년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감소하고 있으나, 자전거 교통사고 인명피해는 계속 증가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작년 연말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자전거도로는 경부고속도로(416km)의 28배에 달하는 1만1천387km이며 2013년까지 1만3천971km로 늘릴 계획이다. 

그러나 자전거전용차로는 1.66%, 자전거전용도로는 12.5%에 불과하고 85.8%가 보행자 겸용도로로 구축돼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가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실제 한국소비자원에서 수도권 12곳의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에 대한 안전실태를 조사한 결과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의 안전사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최근 10년간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연평균 5.8% 감소하며 43%가 줄었으나, 자전거 교통사고는 2000년 6천352건에서 2009년 1만2천532건으로 97.2% 늘었으며, 이 중 사망자수는 연평균 1.2% 증가해 8.2%가 늘어났다. 2008년의 자전거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317명, 2009년은 343명으로 하루에 한명 꼴이다. 

한나라당 현기환 의원은 “자전거는 다른 어떤 수단보다 다치기 쉽고 치명적인 교통수단인데, 정부는 자전거도로를 구축하는데 만 급급하고 설치 이후 유지보수에는 신경을 쓰지 않아 사고가 늘어나고 있다”고 하며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을 위해 자전거도로의 유지보수관련 안전점검이 체계적으로 이뤄져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2019년까지 국가자전거도로 네트워크 구축사업으로 총길이 2천175km의 자전거길을 만들 예정이며, 국토부도 4대강 살리기 사업으로 총 1천187km의 자전거길을 만들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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